타이거를 10.4.11로 업데이트 하였다.
가능했던 이유는 nekas란 사람이 EFI 패치를 통해 패치되지 않은 순수한 커널로도 부팅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볍게 업데이트 성공.
업데이트를 하고 나니 사파리 3.0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다.
gmail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한글 볼드체가 잘 나오는 사파리 3.0은 반길 일이다.
그런데 사소한 문제점이 하나 눈에 들어온다. 그거 무엇이냐 하면...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글꼴은 공개 배포된 윤고딕이다.
윤고딕을 수정해서 Regular와 Bold로 같은 패밀리에 묶어 두어서 바로 워드 프로세서등에서 볼드체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굵은 글씨로 바뀐다.
그런데 이 윤고딕이 내가 알기로는 유니코드 대부분의 서체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
가령 '똠' 같은 글자도 윤고딕답게 잘 나와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캡쳐한 화면을 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윤고딕에서 입력한 '똠'자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모습


과 같이 마치 필기체와 같은 모습으로 나와버린다.
나는 사파리 설정에서 분명히 윤고딕을 폰트로 사용하겠다고 했는데 사파리 3.0은 내부적으로 뭔가 다른 꿍꿍이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다.
빠른 시일안에 수정이 되었으면 좋겠다.

ps. 이유를 알아냈다. 사파리가 기본적으로 시스템 한글폰트를 입력시에 사용하는 듯 하다.
그래서 시스템 폰트를 동일하게 윤고딕으로 수정했더니 제대로 글씨가 모두 나온다.

시스템 폰트를 바꾸는 방법은 편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고 아니면
아래의 위치의 파일에 있는 AppleGothic을 원하는 폰트로 수정하면 된다.
/System/Library/Frameworks/ApplicationServices.framework/Versions/A/Frameworks/CoreText.framework/Versions/A/Resources/DefaultFontFallbacks.plist
/System/Library/Frameworks/AppKit.framework/Versions/C/Resources/NSFontFallbacks.plist

PS. 위의 방식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라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Apple Forum에서 freshworks님의 글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글꼴이 표현된다고 한다.
여담입니다만, 시스템에 해당 글꼴이 없으면 나머지 지정된 font-family의 첫번째 글꼴을 찾고, 그래도 없으면 시스템 기본 글꼴로 보여줍니다만, 국내는 웹 사이트 개발시 CSS의 font-family 값을 Dotum, Gulim 이렇게 지정을 해버리고 시스템의 언어별 글꼴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font-family를 serif와 sans-serif를 뒤죽 박죽으로 지정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랫폼에 상관없이 타이포그래피를 개발자가 의도한 대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Dotum이나 Gulim 처럼 특정 OS에서만 사용되는 글꼴을 font-family에 지정해선 안되고, 공통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영문 글꼴로만 font-family를 지정해야겠죠.
Posted by trip2me
,